추억스케치

금연크리닉 본문

그런그런 이야기

금연크리닉

chemica 2016. 7. 19. 15:37

얼떨결에 금연 크리닉에 참여하다.

경구투여 약품도 받았음 …

 

고민은  .. 그 동안 담배를 몇 보루 모아 놓았는데 .. ^^

이를 어쩌지 ..?

 

이번 금연 노력은 효과가 있으려나 ..?

약물에 의존해서 담배를 끊을 수 있을까 ..?

 

 

==

 

KMLE 약품/의약품 정보: 챔픽스정1mg /처방 받은 약품은 0.5mg 정

제품명: 챔픽스정1mg

전문/일반: 전문

제조 및 수입원: 한국화이자

판매 회사: 한국화이자

복지부 분류: 799 - 따로 분류되지 않고 치료를 주목적으로 하지 않는 의약품

보험코드/구분: 

영문 성분명: Varenicline Tartrate 1.71 mg

한글 성분명: 주석산바레니클린 1.71 mg

생산여부: 생산

미국 FDA 임부안정성: 분류

성상: 연한 파란색의 양면이 볼록한 장방형 필름코팅정제

clip_image001

제형: 필름코팅정

표시(앞): 마크

표시(뒤): CHX 1.0

마크(앞): r0329

마크(뒤):

색깔 앞: 파랑

색깔 뒤:

분할선 앞:

분할설 뒤:

장축(mm): 10.2

단축(mm): 5.2

두께(mm): 3.6

식별표시 등록일: 2007-04-24

효능/효과:

금연치료의 보조요법

용법/용량:

1. 성인의 일반적인 용량

금연 요법은 금연의 동기 부여가 된 환자와 추가적인 조언 및 지원을 받은 환자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다. 환자에게 금연 시도를 뒷받침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상담을 실시해야 한다. 환자는 금연일을 정한 후, 정해진 날짜로부터 1주 전에 챔픽스 투여를 시작해야 한다. 이 약은 식후에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여야 한다. 챔픽스의 권장 용량은 다음과 같다. 즉, 1주일간의 용량 적정 후 1 mg씩 1일 2회 투여한다.

[&C1]

챔픽스의 이상반응을 참을 수 없는 환자는 일시적으로 또는 지속적으로 용량을 감량할 수 있다.  챔픽스의 투여기간은 12 주 이며, 처음 12 주의 치료로 금연에 성공한 환자의 경우에는, 장기간 금연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챔픽스를 추가로 12 주간 더 투여할 것이 권장된다. 처음 12 주의 치료로 금연에 실패하거나, 치료 후 흡연을 다시 시작한 환자는 실패 요인을 검토한 후 다시 시도한다. 단, 처음 12주의 치료시 금연에 실패하거나 치료 후 다시 흡연을 시작한 환자의 추가 12주 투여에 대하여 유효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는 없다.

2. 신기능 장애 환자

경증(추정 크레아티닌청소율 > 50 ml/min 및 ≤ 80 ml/min) 내지 중등증(추정 크레아티닌 청소율 ≥ 30 ml/min 및 ≤ 50 ml/min) 의 신장애 환자에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중증의 신장애 환자(추정 크레아티닌청소율 < 30 ml/min)에서, 챔픽스의 개시 권장량은 0.5 mg씩 1일 1회 이다. 필요에 따라 최대 용량은 0.5 mg씩 1일 2회이다. 혈액투석 중인 말기 신질환 환자에서 내약성이 좋은 경우에는, 최대 용량으로 0.5 mg씩 1일 1회를 투여할 수 있다. 

3. 노인 및 간기능 장애 환자

간기능 장애 환자에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노인 환자에서는 신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용량 선정에 유의해야 하며, 신기능 관찰이 유용할 수 있다. 

4.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서 챔픽스의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만 18세 미만의 환자에 대한 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신경정신과 증상 : 이 약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에서 중대한 신경정신과 증상이 나타난 바 있다. 일부 증상들은 금연 환자들의 니코틴 금단 증상에 의해 악화되었을 수도 있다 ; 그러나 이 증상들 중 일부는 흡연을 지속한 환자들에서 발생되었다. 이 약을 치료 받는 모든 환자들에 대해서 행동변화, 초조, 우울증, 자살관념, 자살행동을 포함한 신경정신과 증상들을 관찰해야 한다. 기저 정신과 질환의 악화와 이러한 증상들은 시판 후 조사에서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흡연을 시도한 환자들에서 보고되었다. 정신분열병, 양극성 장애와 주요 우울장애 같은 중대한 정신과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이 약의 시판 전 임상시험에 참여하지 않았으며, 이러한 환자들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초조, 우울증, 전형적이지 않은 행동변화가 관찰되는 경우 또는 자살관념, 자살행동을 보이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담당의사와 상의하도록 환자와 보호자에게 주의시킨다.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임부

2) 수유부 

3. 이상반응

1) 약 4,500명 이상에서 실시한 챔픽스의 시판 전 임상시험에서, 24주 이상 투여한 사람이 약 450명 이상이었으며, 1년 이상 투여한 사람은 약 100명이었고, 대부분은 12주 이하로 투여하였다. 

치료적 탐색 임상시험 및 치료적 확증 임상시험의 위약대조 연구에서, 3개월 간 1 mg씩 1일 2회로 투여한 환자에서 이상반응으로 투여 중단한 비율은 챔픽스의 경우에 12%이었고, 위약은 10%이었다. 이 군 중에서 챔픽스를 투여한 환자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 이상반응에 대한 투여중단율은 다음과 같다 : 오심(3% vs 위약 0.5%), 두통(0.6% vs 위약 0.9%), 불면(1.2% vs 위약 1.1%), 비정상적 꿈(0.3% vs 위약 0.2%) 

2) 챔픽스와 관련된 가장 흔한 이상 반응(발생률이 5% 이상이며 위약군의 2배로 발생)은 오심, 수면 장애, 변비, 고창 및 구토이었다.

금연은 약물 투여여부에 상관없이 니코틴 금단증상과 관련이 있다. 이 약 투여와 관련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오심이었다. 챔픽스 초기 용량 적정 후 1 mg씩 1일 2회의 최대 권장용량으로 투여한 환자에서 오심 발생율은 약 30%이었으며 위약 투여군에서는 10%로 보고되었다. 챔픽스 초기 용량 적정 후 0.5 mg씩 1일 2회로 투여한 환자에서 초기 적정 후 오심 발생률은 16%이었으며 위약투여군에서는 11%였다. 오심은 일반적으로 경증 ~ 중등증 이었으며 종종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 환자에서는 수개월 동안 지속되었다.

3) 고정-용량, 위약-대조 임상 연구에서 나타난 흔한 이상반응(%)

(챔픽스 1 mg씩 1일 2회 투여군에서 ≥1%, 위약군보다 0.5% 이상 높은 발생률)

[&C1]

* 복부(통증, 상부 통증, 하부 통증, 불쾌감, 압통, 팽창) 및 위부 불쾌감 포함

** 불면/초기 불면/중기 불면/조기 기상 포함

장기간 임상시험에서 이상반응의 전반적인 패턴과 빈도는 몇가지 가장 흔한 이상반응의 경우에는 위에 열거된 이상반응과 매우 유사했으나 더 높은 빈도로 보고되었다. 예를 들면, 오심의 경우 위약투여군에서는 8%의 피험자에서 발생하였으나 이 약을 1 mg씩 1일 2회 1년간 투여한 시험에서는 40%의 피험자에서 보고되었다.

4) 모든 임상 시험 중 챔픽스 투여 환자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앞서 언급한 이상 반응 및 약물과 관련성이 매우 낮거나 너무 일반적이어서 정보 가치가 없는 이상 반응, 급성으로 생명을 위협할 가능성이 낮고 1회만 보고된 이상 반응은 포함하지 않는다.

[흔한(frequent) : 1% 이상, 흔하지 않은(infrequent) : 0.1~1%, 드물게(rare) : 0.1% 미만]

- 혈액 및 임파계 : 흔하지 않은 빈혈, 림프절병증. 드물게 백혈구 증가증, 혈소판감소증, 비장비대

- 심장 : 흔하지 않은 협심증, 부정맥, 서맥, 심실 기외수축, 심근경색, 심계항진, 빈맥. 드물게 심방세동, 심장조동, 관상동맥 질환, 폐성심,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 귀 및 미로 : 흔하지 않은 이명, 어지러움. 드물게 난청, 메니에르(Meniere)병

- 내분비 : 흔하지 않은 갑상선 질환

- 눈 : 흔하지 않은 결막염, 안구 건조, 눈 자극감, 흐려 보임, 시력장애, 눈의 통증. 드물게 후천성 야맹증, 일과성 시각상실, 낭밑 백내장, 안혈관 질환, 눈부심, 유리체 부유물

- 위장관계 : 흔한 설사, 치은염. 흔하지 않은 연하곤란, 소장결장염, 트림, 위염, 위장관 출혈, 구강 궤양, 식도염. 드물게 소화성 궤양, 장 폐쇄, 급성 췌장염

- 일반 질환 및 투여 부위 : 흔한 흉통, 인플루엔자 유사 질환, 부종, 갈증. 흔하지 않은 흉부 불쾌감, 오한, 발열

- 간담도계 : 흔하지 않은 담낭 질환

- 면역계 : 흔하지 않은 과민반응. 드물게 약물 과민반응

- 조사중 : 흔한 간기능 검사 이상, 체중 증가. 흔하지 않은 심전도 이상, 근효소 증가, 뇨검사 이상

- 대사 및 영양 : 흔하지 않은 당뇨병, 고지혈증, 저칼륨혈증. 드물게 고칼륨혈증, 저혈당증

-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 흔한 관절통, 요통, 근육 경련, 근골격통, 근육통. 흔하지 않은 관절염, 골다공증. 드물게 근육염

- 신경계 : 흔한 주의력 장애, 어지러움, 감각 장애. 흔하지 않은 기억상실증, 편두통, 이상후각, 정신운동 과항진증, 하지 불편 증후군, 실신, 떨림. 드물게 평형장애, 뇌혈관계 사건, 경련, 말더듬증, 안면 신경마비, 정신 장애, 다발성 경화증, 눈떨림, 정신운동 기능장애, 일과성 허혈 발작, 시야결손

- 정신 질환 : 흔한 불안, 우울증, 정서 장애, 과민성, 안절부절. 흔하지 않은 공격성, 초조, 지남력장애, 해리, 성욕감퇴, 기분 동요, 비정상적 사고. 드물게 정신완서, 행복감, 환각, 정신 장애, 자살관념

- 신장 및 비뇨기계 : 흔한 다뇨증. 흔하지 않은 신석증, 야뇨증, 비정상적인 뇨, 요도 증후군. 드물게 급성 신부전, 요저류

- 생식기계 및 유방 : 흔한 월경 장애. 흔하지 않은 발기부전. 드물게 성적 기능장애

- 호흡기계, 흉부 및 종격부 : 흔한 비출혈, 호흡기 질환. 흔하지 않은 천식. 드물게 늑막염, 폐색전증

- 피부 및 피하조직 : 흔한 다한증. 흔하지 않은 여드름, 피부염, 피부 건조, 습진, 홍반, 건선, 두드러기. 드물게 광과민반응

- 혈관 질환 : 흔한 홍조, 고혈압. 흔하지 않은 저혈압, 말초허혈, 혈전증

5) 한국인에 대한 임상시험에서 나타난 이상반응

- 한국인 흡연자 125명에 대하여, 챔픽스를 1 mg씩 1일 2회 용법으로 12주까지 투여한 치료적 확증 임상시험 결과, 약물과의 인과관계에 상관없이 가장 빈번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다음의 표와 같다:

[&C2]

- 이 연구에서는 3명의 환자들이 투여 기간 동안 혹은 최종 약물 투여 후 28일 이내(추적관찰기간)에 중대한 이상반응을 경험하였다: 투여 기간 동안, 챔픽스 투여군의 1명 및 위약 투여군의 다른 1명이 중대한 이상반응을 경험하였으며, 추적관찰기간에 추가로 1명의 피험자가 치명적이지 않은 중대한 이상반응을 경험하였다. 이 3건 중에서, 불안정형 협심증을 진단받은 1건의 중대한 이상반응은 연구자에 의해 시험약물과의 관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6) 시판 후 조사

이 약의 시판 후 사용에서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이상반응은 숫자를 파악할 수 없는 불특정한 환자군으로부터 자발적으로 보고되기 때문에 발생빈도나 약물과의 인과 관계에 대해서 신뢰할 만한 평가가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금연을 시도한 환자들에서 우울증, 초조, 행동변화, 자살관념, 자살이 보고된 바 있다. 금연은 약물 투여 여부에 상관없이 니코틴 금단증상 및 기저 정신과 질환의 악화와 관련이 있다. 보고된 모든 환자들의 기저 정신과 질환을 알고 있었던 것은 아니며 모두 금연을 한 것도 아니었다. 이 보고에서 이 약의 역할은 알려진 바 없다.

혈관부종 및 안면부종과 같은 과민반응이 보고되었다.

4. 일반적 주의

1) 오심은 챔픽스와 관련된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이며, 일반적으로 경증 ~ 중등증 이었으며 종종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 환자에서는 수개월 동안 지속되었다. 오심의 발생률은 용량 의존적이며, 초기의 용량 적정은 오심의 발생률을 줄이는 데 유익하였다. 투여 첫 주의 용량 적정 이후 챔픽스 1 mg씩 1일 2회로 투여한 환자 중 약 30%에서 오심이 보고되었다. 챔픽스 0.5 mg씩 1일 2회로 투여한 환자에서 초기 적정 후 오심 발생률은 16%이었다. 12주간 챔픽스를 투여한 연구에서, 챔픽스 1 mg씩 1일 2회로 투여한 환자 중 약 3%가 오심으로 인해 투여를 중단하였다. 참을 수 없는 오심을 보이는 환자에서는 용량 감량을 고려해야 한다.

2) 금연의 영향

챔픽스의 투여를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금연에 의한 생리적인 변화로 일부 약물의 약물 동태 또는 약력학이 바뀔 수 있으며, 이 경우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예, 테오필린, 와파린, 인슐린).

3) 약물 남용 및 의존성

챔픽스를 투여한 임상 시험에서 1,000명 중 1명 미만에서 다행감이 보고되었고, 고용량(2 mg 이상)에서 오심 및 구토 같은 위장관계 장애가 더 많은 빈도로 보고되었다. 임상 시험에서 치료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용량을 단계적으로 증가시킬 필요가 없었으며, 이것으로 내성이 생기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챔픽스의 갑작스런 투여 중단은 환자 중 최대 3%에서 나타난 수면 장애 및 과민성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이것으로 일부 환자에서, 바레니클린이 중독과는 관련 없는 경증의 신체적 의존성을 일으킬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사람의 약물남용 경향에 대한 실험실적 연구에서, 바레니클린 1 mg 단회 경구 투여시, 흡연자에서 유의하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주관적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 비흡연자에서, 바레니클린 1 mg은 일부 긍정적인 주관적 효과를 증가시켰으나, 부정적인 효과, 특히 오심의 증가를 동반하였다. 바레니클린 3 mg 단회 경구 투여시, 흡연자 및 비흡연자에서 일률적으로 불쾌한 주관적 반응을 일으켰다.

4) 금연과/또는 바레니클린이 환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전까지는 운전이나 기계조작에 신중하도록 권고되어야 한다.

5)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생생하거나 이상한 꿈을 경험할 수도 있음을 환자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6) 이 약의 복용 여부에 상관없이 금연은 니코틴 금단증상(우울, 초조)이나 기저정신과 질환의 악화와 관련될 수 있음을 환자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금연을 시도한 일부 환자들은 우울증, 초조, 행동변화, 자살관념, 자살을 경험하였다. 만약 초조, 우울증, 전형적이지 않은 행동변화 또는 자살관념, 자살행동을 보이는 경우에 환자들은 즉시 이 약의 복용을 중지하고 이러한 증상을 담당의사에게 보고해야 한다. 또한 환자들은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담당의사에게 정신과 질환의 과거 병력을 알려주어야 한다.

5. 상호작용

바레니클린의 디곡신, 와파린, 니코틴 경피제제, 부프로피온, 시메티딘, 메트포르민에 대한 약물 상호작용 임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임상적으로 유의한 약물-약물간 상호작용은 없었다. 

6. 임부에 대한 투여

1) Pregnancy Category C : 랫드 및 토끼에서 호박산바레니클린은 각각 15 mg/kg/일 및 30 mg/kg/일의 경구 용량(사람에서 1 mg씩 1일 2회 투여시 AUC에 기초한 1일 최대 권장 노출정도의 36배 및 50배)까지 기형을 유발하지 않았다.

2) 비기형유발 작용

호박산바레니클린은 동물에 대한 생식독성시험에서 태자에 유해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임신한 토끼에 호박산바레니클린을 30 mg/kg/일(사람에서 1 mg씩 1일 2회 투여시 AUC의 50배)의 용량으로 경구투여할 때, 태자의 체중이 감소하였다 ; 이 감소는 10 mg/kg/일(AUC에 기초한 사람의 1일 최대 권장 노출정도의 23배) 투여 후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호박산바레니클린을 투여한 임신 랫드의 새끼에서, 15 mg/kg/일(사람에서 1 mg씩 1일 2회 투여시 AUC에 의한 1일 최대 권장 노출의 36배)로 경구 투여시, 수태능 감소와 청신경 놀람 반응의 증가가 나타났다. 

3) 임부를 대상으로 한 적절하고 잘 대조된 임상 연구는 실시되지 않았다. 이 약으로 인한 잠재적인 유익성이 태아에 대한 잠재적인 위험성을 정당화시키는 경우에만 임신 중에 사용해야 한다.

4) 분만

분만에 대한 챔픽스의 잠재적 영향은 알려진 바 없다.

7. 수유부에 대한 투여

이 약물이 모유로 이행되는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동물 시험에서 바레니클린이 수유 중인 새끼에게 이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약물이 모유로 이행되며 수유 중인 유아에서 챔픽스에 의한 중대한 이상 반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유부에 대한 이 약물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수유 중단 또는 약물 중단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8.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만 18세 미만의 환자에 대한 사용은 권장되지 않는다.

9. 노인에 대한 투여

1) 단회 및 반복 투여 약물 동태 연구에서, 7일간 16명의 건강한 노인 남성 및 여성 흡연자 (65-75세)에게 바레니클린 1 mg을 1일 1회 또는 1일 2회 투여시 약물 동태는 성인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노인과 성인사이에 안전성 및 유효성은 전반적으로 차이가 없었으며, 다른  임상 경험으로 볼 때, 반응의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일부 노인에서 감수성이 더 큰 것을 배제할 수는 없다.

2) 바레니클린은 대체로 신장을 통해 배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신 기능 장애 환자에서 바레니클린에 대한 독성 반응의 위험이 더 클 수 있다. 고령자는 신장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용량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신장 기능을 모니터하는 것이 유용하다. 

3) 노인 환자에서 용량 조절은 권장되지 않는다. 

10. 과량투여시의 처치

과량투여의 경우, 필요에 따라 표준 보조 요법을 실시해야 한다.

말기 신장 질환 환자에서 바레니클린은 투석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과량 투여후 투석을 실시한 경험은 없다. 

11.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2)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보관할 것

12. 기타

1) 발암성

CD-1 마우스 및 Sprague-Dawley 랫드에 장기간의 발암성 연구를 실시하였다. 바레니클린을 2년간 20 mg/kg/일(AUC에 기초한 사람의 1일 최대 권장 노출정도의 47배) 까지 경구 위관 투여한 마우스에서 발암성의 증거는 없었다. 랫드에 바레니클린(1, 5 및 15 mg/kg/일)을 2년간 경구 위관 투여시, 수컷 랫드에서(용량군당, 성별당 65마리씩), 갈색지방 종양의 발생이 중간 용량(종양 1건, 5 mg/kg/일, AUC에 기초한 사람의 1일 최대 권장 노출정도의 23배) 및 최고 용량(종양 2건, 15 mg/kg/일, AUC에 기초한 사람의 1일 최대 권장 노출정도의 67배)에서 증가하였다. 이 결과가 사람에게 어떤 임상적 관련성을 가지는 지에 대해서는 확립되지 않았다. 암컷 랫드에서 발암성의 증거는 없었다.

2) 돌연변이원성

다음 시험에서, 바레니클린은 대사 활성화를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경우 유전 독성을 보이지 않았다 : Ames 박테리아 복귀돌연변이 시험, 포유류 CHO/HGPRT 시험, 랫드의 골수에서 in vivo 세포 유전 이상 시험, 사람의 림프구에서 in vitro 세포유전 이상 시험.

3) 생식능력 장애

수컷 또는 암컷 Spraue-Dawley 랫드에게 호박산바레니클린을 15 mg/kg/일(1 mg씩 1일 2회 투여한 AUC에 기초한 사람의 1일 최대 권장 노출정도의 각각 67 및 36배)까지 투여하였을 때 생식능력 장애의 증거는 없었다. 그러나, 호박산바레니클린을 15 mg/kg/일(1 mg씩 1일 2회 투여한 AUC에 기초한 사람의 1일 최대 권장 노출정도의 36배) 경구 투여한 임신 랫드의 태자에서 생식능력의 감소가 나타났다. 3 mg/kg/일(1 mg씩 1일 2회 투여한 AUC에 기초한 사람의 1일 최대 권장 노출정도의 9배) 경구 투여한 암컷 랫드의 태자에서 생식능력의 감소는 명확하지 않았다.

4) 약물 남용 및 의존성

설치류를 대상으로 한 동물시험에서 바레니클린은 니코틴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학적 반응을 나타내었다. 생리식염수를 니코틴과 구별하도록 훈련받은 랫드에서 바레니클린은 니코틴에 대해 완전한 일반화를 나타내었다. 자가투여 시험에서 니코틴을 바레니클린으로 대체하는 정도는 시험 스케쥴의 난이도에 좌우되었다. 쉬운 상황에서 니코틴을 자가투여하도록 훈련된 랫드는 니코틴과 대등한 정도로 바레니클린 자가투여를 지속했으나 이보다 어려운 상황에 있는 랫드는 니코틴보다 약한 정도로 바레니클린을 자가투여하였다. 바레니클린을 전처치할 경우 니코틴 자가투여를 감소시켰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15~30℃보관

포장단위:

* KMLE 약품/의약품 설명 및 약품 사진은 참고사항으로만 제공할 뿐, 반드시 의사/약사 및 제조 판매사와 최종 확인 바랍니다. KMLE 의학 검색 엔진은 약품/의약품의 내용에 대한 오류 및 약품 사진에 대한 오류에 대해서 어떤한 법률 책임이 없습니다.

* KMLE 약품/의약품 내용 및 약품 사진은 저작권으로 보호된 내용입니다. 무단 복제를 금지합니다.

* 약품 정보 제공

출처: <http://www.kmle.co.kr/viewDrug.php?m=%B6%F3%BD%C4&inx=50040&c=27a6c99950686f13c24d214a4c33a48c>

clip_image002

clip_image003

어쩌면 좋을까 ..?

금연약을 먹으면서도 고민되는 금연 ..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