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스케치

도호부청사 답사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도호부청사 답사기

chemica 2011. 7. 10. 20:03

도호부청사란?

도호부사는 도호부의 모든 행정을 통괄하는 자로서 그 주된 임무는 수령칠사라하여

  1. 농사와 누에치는 일을 잘 돌볼 것
  2. 인구를 늘릴 것
  3. 교육을 진흥 시킬것
  4. 군대에 관한 사무를 바르게 할것
  5. 부역을 균등히 할것
  6. 민사의 소송을 바르게 할 것
  7. 간교하고 교활함이 없도록 할 것 등 지방수령의 공통임무에 속해있으며 지방관의 치적은 관찰사를 통해 매년 임금에게 보고되었다. 또한 유사시에는 군대를 지휘하며 전투에 임하는 등 군사지휘권도 장악하고 있었다.

동헌:동헌은 부사의 집무실로서 객사의 동쪽에 있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건물의 격식은 객사보다 한 단계 떨어졌은나 그 지역 최고 실력자의 지위에 합당하게끔 위엄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중앙은 마루로 된 대청으로 지방의 일반행정업무와 재판이 여기서 행하여 졌고, 좌우의 온돌방은 숙식공간 이라기 보다는 사무공간이나 응접공간이었다. 수령의 가족이 머무는 내아는 따로 배치되었다

   

   

   

현재 모습들

도호부청사의 창고

보이는 물건:멍석,지게,탈곡기

농사를 짓는데 필요한 물건

   

도호부청사의 창고

보이는 물건:키,약자(절구),속쿠리

도호부청사의 부엌

보이는물건,음식:가마솥,상차림,호박,밥,국,시금치등

도호부청사의 부엌

보이는물건,음식:생선,옥수수,마늘,고추,미역,주전자,광주리,선반,그릇

다듬이돌과 다듬이방망이^^*

   

   

나의 도호부청사

이것은내가도호부청사에서 한복을 입은모습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