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스케치

이슬람 .. IS 본문

카테고리 없음

이슬람 .. IS

chemica 2015. 1. 11. 06:12

   

딴지에서 퍼옴 .

   

   

이슬람과 IS를 알아보는 시간이 돌아왔다. 

지난 글에서는 이슬람 초기로 타임워프하여 시아파와 수니파의 양대 종파를 낳은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몇몇 성급한 사람들은 'ㅅㅂ 그냥 두 종파가 있고 역사적으로 원수가 되어서 서로 죽이네 살리네 한다로 끝내면 되는 거 아니었어?' 라고 빡칠 수 있겠으나, 진정하라. 꼭 설명해야 했던 알리, 우스만, 무아위아 외에도 우마르 같은 사람의 특성은 알아두는 게 좋다. 앞으로 할 이야기에서 최소 한 번은 언급할 것이기 때문이다. (제발 그럴 수 있길) 그리고 솔까말, 재밌었잖냐. 그럼 됐잖아. 물론 역사적/정치적 관점만 푼 것이고 종교적/신학적으로는 다른 셈족 계열 일신교와 어떻게 다른가 정도를 짚기엔... 미안타. 내 공부가 아직 모자라다.

이제 시간을 점프하여 다시 현대로 돌아와보자.

그 동안 이슬람교는 아랍 지역을 벗어나 넓게 전파되면서 세계 종교로 발돋움했다. 특히 동남아시아의 인도네시아는 신도의 수와 비율에서 모두 세계 1위의 이슬람 국가다. 그간 있었던 십자군 전쟁, 살라딘의 간지, 터키의 자랑인 오스만 제국에게 처발린 이야기 등등은 생략한다. 다만 이 이야기 하나는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십자군 전쟁과 살라딘의 시대인 중세까지는 그리스-로마의 유산을 더 많이 보존하고 연구한 아랍이 유럽보다 철학/과학/문화 분야에서 죄다 앞서있었지만, 중세가 끝나며 오스만 제국에게 패권이 넘어갈 때 즈음부터는 그 찬란한 자리에서 내려오게 된다.

이 내용을 숙지한 상태로, IS가 발흥한 과정에 대한 현재의 이야기를 해보자.

   

솔직하게 인정하겠다. 이하의 내용 중에서 세부적인 정보-날짜, 경위 등은 틀릴 가능성이 있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물론 내가 잘못 알고 있다 해서 너님이 알고 있는 게 맞다는 의미는 아니나, 그래도 너님 보기에 오류가 있으면 지적하라. 물론 그런 건 큰 줄기에 비하면 전혀 중요치 않다는 건 알고 있으리라.

   

현재 미승인국가 (아무도 승인해주고 싶어하지 않고 있다) 인 IS가 점유하고 있는 지역은 시리아의 일부와 이라크의 일부다. 그리고 이들은 지금도 진행중인 시리아 내전과 이라크 내전의 교전 당사자들이다.

내전의 주체들은 이렇다. 각 나라의 정부군, 그리고 그 정부군과 싸우고 있는 수니파 반군, 여기에 꼽싸리 끼어서 오랜 독립 국가의 염원을 실현해보려는 쿠르드 족.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각각 삼국지가 열리고 있고, 두 개의 삼국지는 현재 하나가 되었다. 그 이유가 오늘 제대로 디벼볼 IS, Islamic State, 이슬람 국가의 출현 때문이다.

   

   

중동 지도에 문맹인 자들을 위한 해설.

왼쪽이 시리아 영토, 오른쪽이 이라크 영토다. 그리고 회색이 IS의 점유지역이다.

   

   

그리고 이게 놈들의 1차 목표다. 그렇다. 1차 목표가 이렇다. 

최종 목표는 이슬람에 의한 세계 통일이다. ㅎㄷㄷ

   

   

이놈의 내전들이 어떻게 일어났는가? 내전만 두 개니 하나씩 디벼보자.

먼저, 시리아.

시리아는 현재 아사드 부자의 연이은 집권으로 독재 치하에 있다. 당연히 2011년의 아랍권 민주화 혁명의 불길을 피해갈 수 없었다. 문제는 아사드 일가가 수니파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들은 시아파에서 분화된 알라위파라는 소수 종파다. 수적으로 극소수다 보니 절대다수인 수니파를 제대로 밟아줄 수가 없었다. 그래서 기독교를 자기 지지기반으로 삼고서는 수니파를 안 까지는 않으면서, 그러니까 교묘히 잘 까면서 살고 있었다. 그리고 여기에, 민주화 혁명의 불길이 이르렀다.

혁명을 요구하는 민중의 대다수는 당연히 수니파다. 그럼 생각해보자. 시아파-기독교-기타 종파-기타 소수 종교를 다 긁어모아 합쳐도 수니파에 안 되는 상황에서, 가뜩이나 수니파를 은근히 탄압해오던 아사드 정권이 무너지고 수니파 정권이 탄생하면? 말 그대로의 헬게이트가 열릴 것이다. 그래서 비 수니파들은 살기 위해서라도 아사드 독재 정권에 적극 협력할 수밖에 없다. 이러자 시리아의 알 카에다 지부는 수니파 민중들에게 무기를 지급하고, 나아가 자기들이 직접 시위대가 되어주었다.

그 결과, 나라가 두 동강이 났다. 시리아 정부군과 알 카에다가 되어버린 혁명세력의 맞짱이 시작된 것이다. 여기에 북동부의 쿠르드 족 자치구도 자기 보호를 위해 무기를 든다. 2011년 후반이 되어 민주화 운동이 좀 격하구나 싶던 것이 진짜 내전이 되어버렸다.

   

   

2005년의 아사드. 국제 사회가 뭐라 해도 강경진압을 고수하다가 내전을 불러왔다.

   

시리아 정부군은 내내 밀리다가 2013년 들어서 제대로 반격해 전세를 뒤집었다. 시아파 국가인 이란이, 알라위파도 시아파에서 갈라져나간 동포랍시고 지원을 해주었다. 레바논에서는 무장단체에서 합법정당으로 성장한 특이한 이력의 헤즈볼라가, 자기네 지지율을 까먹어가면서까지 시리아 정부군을 지원해주었다. 이 때문에 알 카에다가 주축이 된 시리아 반군(인지 혁명군인지)은 전쟁의 주도권을 잃고 밀리는 형국에 처했다. 설상가상으로 반군 또한 두 개의 파벌로 갈려 투닥투닥하는 상황이 되었다. 간단히 보면 '아예 새 국가를 세우자'는 쪽과 '헐, 님 자제염' 하는 쪽 정도라고 설명할 수 있겠다.

2014년 4월에는 아사드 대통령이 '올해 안에 내전 끝낸다'고 호언장담을 했고, 실제로 6월에는 재선까지 된다.(내전 중의 선거에 선거감시단을 파견한 나라 중 부카니스탄이 있다는 것은 깨알같은 현실 개그다.) 이게 올해 6월 초까지의 일이었다.

   

   

   

헤즈볼라는 레바논에선 합법정당이니 약간의 태클이 가능하긴 하지만, 대략 이런 상황이었다.

   

   

다음, 이라크.

이라크의 유명한 남자, 후세인 정권은 수니파 정권이었다. 그리고 지난 회에 얘기했듯, 이라크의 시아파는 60%에 달한다. 절대다수는 아니지만 적지도 않다. 그리고 후세인은 수니파답게 시아파를 물심양면으로 깠다. 그러다 이라크 전쟁으로 후세인이 훅 갔다. 특히 은신한 후세인의 검거 과정에서 시아파가 큰 역할을 했다고 전해진다. 체포된 후세인을 서둘러 사형시켜 버린 것도 시아파가 한 일이다.

   

   

도망다니던 사담 후세인을 잡긴 했는데, 만약 해를 넘길 경우에는 

후세인의 나이가 70이 넘어가기 때문에 법에 의거하여 사형이 불가능해진다.

때문에 말리키 정권은 미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판결 후 사흘만에 그를 사형했다.

집행일은 2006년 12월 30일. 말일 처형만은 아무래도 불쌍해서 그랬다고.

   

그리고 후세인 정권 후 들어선 말리키 총리 정권은 시아파 정권이다. 복수의 시간이 온 것이다. 이라크의 수니파는 시리아의 아사드 지지자들과 똑같이 공포에 떨었다. 그나마 미군이 있을 때는 서로 눈치를 보는 상황이었지만, 미군이 떠나자마자 양 종파는 눈치를 보지 않기 시작했고, 말리키 정권의 연이은 탄압은 수니파로 하여금 내전의 문을 열어젖히게 했다. 문제는 수니파 쪽에는 알 카에다 이라크 지부가 있었다는 것이다. 얘네는 시리아 반군과 정반대의 형국을 만들었다. 내전을 주도하는 입장이 되어 이라크의 상징이나 다름 없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까지 차지해버리는 기염을 토해버렸다. 물론 이후에는 잠시 잃기도 하고. 북쪽의 쿠르드 자치구가 살기 위해 내전에 참전하여 제3의 유력 플레이어가 되어 전선이 확장되기도 하였지만, 주도권은 아직도 반군에게 있다.

내전이 이렇게 된 이유는 거의 다 이라크 정부군의 무능 때문이다. 걸프전 이후 후세인은 군부가 자신을 위협할 가능성을 두려워하여 군사 분야의 인재들을 자기 친위대에 몰아주고 여기에 지원을 퍼부었다. 덕분에 이라크 전쟁에서는 참패했고, 이라크 관리를 시작한 미국은 후세인 친위대의 인사들을 죄다 잘라버리는 병크로 이라크군의 약체화를 돌이킬 수 없게 만들어버렸다. 때문에 이후 집권한 말리키 정부가 사용할 군사력은 3류 수준이었고, 역으로 이렇게 잘린 요인들이 반군에 들어가 활동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되었다. 그나마 미군에게 훈련받은 인재라도 써먹어야 했겠지만, 쿠데타를 염려한 말리키 총리는 이런 병력을 검문소에 배치하는 뉴 병크를 저질렀고, 내전 발발 직후 검문소 병력은 당연하게도 전멸한다. 거기다가 시리아에서 밀리는 통에 이라크 쪽으로 넘어온 ISIL 인사들까지 반군에 가세했다.

이라크 정부군은 현재 영토를 방어하는 게 역량의 전부인지라, 결국 시아파 정부는 시아파 민중의 궐기를 요청했다. 이에 화답한 시아파 민병대는 정부군보다 역량이 월등하다. 후세인 정권, 미국, 기타 수니파 무장단체와 싸운 것이 이라크 시아파의 역사이니 당연하다. 여기에 미국과 이란의 지원이 들어오자 간신히 대등한 싸움을 벌일 수 있게 되었다.

어쨌든 전쟁이 상당히 자기들 입맛에 맞게 돌아가자 이 친구들, 간이 배 밖으로 나왔다. ISIL의 아이디어에 자신들도 합류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앞서 4월에 이미 ISIS라는 단어가 등장한 바 있다. Islamic State of Iraq and Syria의 약자다. 이전에도 인적 교류는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두 내전의 반군들이 결합하기 시작한 것이다.

   

   

솔직히 난 야한 합체 사진을 짤로 쓰고 싶었지만...

   

합체는 정확하지 않지만, 2014년 6월 중순경부터 시작된 것 같다. 아사드 대통령은 내전 승리를 내다보며 재선의 기쁨을 누리고 있었지만, 두 파벌로 나뉘어 갈등하던 시리아 반군 진영이 이때를 기점으로 면모를 달리하고 있었다.

ISIL을 부르짖던 친구들은 이미 알 카에다를 탈퇴해있었다. 그리고 다른 파벌은 아직 알 카에다 소속이었다. 당연히 빡친 알 카에다는 ISIL의 토벌을 명령했는데, 상황이 어떻게 된 건지 역으로 ISIL이 상대를 흡수(!)해버렸다. 내부 분열로 투닥투닥하던 시리아 반군이 통일된 것이다. 그리고 이라크 반군을 맡고 있는 지부도 알 카에다를 탈퇴해버렸다. 그래서 알 카에다는 아라비아 반도 지부 자체에 토벌령을 내린다. 그랬더니 아라비아 반도 지부는 하라는 토벌은 안 하고, 자신들의 인원과 자원을 고스란히 반군들에게 갖다바쳤다. 혈압이 올랐을 알 카에다 지도부에게 애도를. (이 부분은 세부 경위가 틀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이건 알 카에다와 같은 연합형 무장 단체의 특징 때문이다. 어차피 테러 단체는 지역 기반의 조직이 될 수밖에 없는데, 이런 각 지역의 토착 조직들이 모여서 연합을 구성한 게 알 카에다와 같은 대형 조직이다. 때문에 '지부'라고 표현은 하지만 지역 조직들은 원래 존재하고 있던 무장 단체인 거고 이들을 알 카에다 지도부가 포섭하여 가입시킨 형태다. 그런데 이런 상하 관계가 깨진 것이다. 덕분에 현재 알 카에다는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었다. 가장 치열한 투쟁 현장인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자라난 정예들이 하루아침에 배신을 때린 것이니.

이렇게 해서 갑자기 형세가 싹 바뀌었다. 우세에 있던 이라크 반군 + 이제 막 열세를 극복한 시리아 반군 + 주변의 수니파 극단주의자가 합체하더니, ISIL이고 ISIS고 하는 이름 대신 쌈박하게 IS를 내세워버린다. Islamic State의 등장이다. 국가명에 지역 이름이 빠지면서 이들은 자신들이 떠드는 신생국가 노래가 더 이상 농담이 아님을 선포해버렸다. 이게 6월 29일의 일이다.

그러나 아직 이들의 간은 배를 온전히 탈출하지 않았다.

   

   

이런 건 상대도 되지 않는 스케일의 서스펜스를 경험해보자.

   

   

이제부터 IS의 간이 벌이는 엑소더스가 펼쳐진다.

IS의 건국 이전까지는, 이들도 어쨌든 수니파였기에 여기저기에서 지원을 받고 있었다. 알 카에다 탈퇴 전에는 알 카에다 지원도 당연히 받았고, 수니파 이슬람의 큰형님인 사우디 아라비아 왕가의 지원도 음지를 통해 받았다. 그런데 IS 설립 이후에는 사우디를 대차게 까버린다. 이유는 이렇다.

   

   

이슬람교 제1성지 메카의, 카바 신전.

   

   

"우상 숭배를 하는 이슬람은 이슬람이 아니다. 

그런데 메카의 카바 신전은 성지 순례라는 명목으로 사실상 우상이 되어버렸다. 

그러니 사우디를 공격해 카바 신전을 폭파해버리겠다."

   

   

맞는 말로 시작해서 개소리로 끝맺는 솜씨가 일품이다. 게다가 어제까지의 후원자를 차버리는 것도 모자라 선전포고를 한 셈이니 그 패기가 위대하다. 결국 참고 참던 사우디는 이후 미국이 주도한 폭격 작전에 참가하여 파일럿이자 계승권도 높은 자국의 왕자를 참여시켰다. 물론 사우디 정도만 적대 대상인 게 아니다. 주욱 읊어보도록 하자.

여기에 너무도 당연하게, 이교도인 이스라엘과 시아파인 이란에게도 선전포고를 했다. 중동에서 공인된 개자식인 미국이 선전포고 리스트에 빠져있으면 섭섭하다. 레바논의 무장단체로 출발해 이제는 어엿한 합법정당이 된 시아파 단체 헤즈볼라에 대해서도, 시리아를 지원하는 데다가 시아파이기까지 하니 죽어버리라고 저주하고 있다. 덕분에 레바논 정부도 테러 공격을 받고 있다. 이라크 정부를 지원하고 있는 영국과 프랑스도 선전포고를 먹었으며, '이라크와 시리아를 정리한 후엔 유럽, 니들 차례야!' 라는 말도 잊지 않고 있다. 러시아는 시리아 정부군에 전투기를 지원해준 전력과 체첸과 캅카스의 이슬람 교도들 때문에 '푸틴을 끌어내리겠다'라는 가상한(?) 협박을 들어야 했다. 중국 또한 신장 위구르의 이슬람 덕분에 선전포고를 들어먹었다. 터키는 애초에 역사적으로 사이도 안 좋았던 북쪽 놈들이니 당연히 적인 거고, 자꾸 반항하는 이교도인 쿠르드 족도 토벌 대상이다. 여기에 배신 당해 뒷방 늙은이 신세가 된 알 카에다도 IS에 이를 갈고 있다. 얘들이 상상 이상으로 막나가기 시작하자 그나마 우호적이었던 아랍 연맹의 26개 국가가 이들을 적대하기 시작했다. 

아직도 안 끝났다. 이란, 터키,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를 이슬람 탄압 국가(엥?)로 규정하고 지하드(Jihad), 즉 선전포고를 선언했다.(지하드 이야기는 다음 편에 좀 더 하자.) 저 명단 중 중국을 제외하면 죄다 이슬람 강세 국가가 아닌가 싶지만, IS가 내세우는 논리는 '이슬람은 궁극의 종교이고 진정한 이슬람은 수니파이므로 수니파 이슬람이 지배하지 않는 나라는 이슬람을 탄압하는 것' 수준이다. 즉 IS에게 이슬람은 세계에 군림하는 것이 정당한 권리인 종교라는 것이다. 결국 이들이 꿈꾸는 최종 목표는 이슬람에 의한 세계 정복이다. 스케일 참 후덜덜하지 않은가.

   

   

   

다시 보는 IS의 공식 야망, 1차 버전. 

역사적으로 이슬람이 들어간 적 있는 지역은 죄다 표시했는데,

프랑스 남부와 같이 표기되지 않은 부분이나 

오스트리아, 스리랑카 같이 들어간 적 없는 곳은 표기되어 있다. 

무식인가?

   

이쯤 되면 IS의 비난이나 선전포고를 듣지 않는다면 세계에서 한가락하는 나라가 아닌 것 같아 보인다. 한국 정부는 뭐하고 있는가. 빨리 IS를 비난하기라도 해서 존재감을 어필하지 않고.

그러나 IS가 진짜 이목을 끈 측면은 이제 나온다. 이들은, 세상에나, 자기네 지도자를, '칼리파'라고 소개했다!

   

   

IS가 내세운 칼리파, 알 바그다디!

   

총알이 오가는 전쟁터에 갑자기 중세의 낭만성이 강림했다. 시아파야 당연히 'ㅅㅂ 이번 참칭은 참신하네...'로 반응했지만, 수니파는 상당히 당황했다. 오스만 투르크가 칼리파를 빼앗아간 것이 500여 년 전이었으니 그 이후로 아랍인 칼리파는 처음이다. 당연히 그 낭만적 정서 때문에 IS를 욕하려던, 정신 똑바로 박힌 수니파도 잠시 움찔할 수밖에 없다.

이 칼리파 추대 사건은 기념비적인 신의 한 수다. 이 때문에 전세계의 수니파 이슬람들이 IS를 생각하는 이미지가 상당히 희석되었다. 아니, 희석된 것을 넘어 극단주의자들을 중심으로 아예 진짜 칼리파 대접을 하는 분위기가 퍼지기 시작했다. 수니파는 본래 선출된 칼리파들에 대한 지지로 시작한 다수파이니, 우마이야 왕조부터 세습제가 된 역사를 거슬러서 최초의 전통으로 회귀한 것이라는 주장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알 바그다디는 IS에서 '선출'된 사람이니까, 선출직 칼리파의 재림이 되지 않는가. 물론 이래저래 IS에 대한 시아파의 원한과 분노는 깊어질 수밖에 없다.

현재 IS의 건국과 알 바그다디의 칼리파 취임 때문에 꽤 불편해진 국가와 단체도 여럿 된다. 알 카에다 입장에서는 자기네 영웅이었던 오사마 빈 라덴의 꿈을 저것들이 이상한 형태로 실제화하고 있으니 고인드립 당한 기분이다. 요르단 입장에서는 자기들 왕가가 무함마드 집안의 후손인데 감정이 상한 상태다. 사우디 아라비아 입장에서는 3대 성지 중 둘을 자기들이 관리하고 있어 자기네 왕가의 별칭도 '두 성지의 수호자'인데 그건 싹 무시하고 대신 폭파 위협을 하고 있으니, 게다가 그게 뒤로 지원해준 데 대한 대가여서 요르단과 함께 꽤 기분이 상한 상태다.

제일 우스워진 건 미국이다.

시리아 내전 이전과 내전 초기, 그러니까 IS는 커녕 ISIS도 ISIL도 없을 때... (이러니까 되게 옛날 같이 들리지만 고작 3년 전이다.) 아사드 정부가 시위대와 반군을 진압하기 위해 화학무기를 사용한 것이 가장 큰 요인이었다. 이전부터 독재정권인 아사드를 맘에 안 들어했던 오바마이기에, 화학무기 사용이 눈에 띄자마자 아사드를 까면서 반군을 지원해주었다. UN에서 푸틴이 난색을 표하는데도 오바마는 강경하게 아사드를 깠던 바 있다. 그런데 그 반군이 진화하여 IS가 되어버렸다. 아사드 이상의 문제거리가 된 IS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명분상으로나 실리상으로나 아사드 정권과 공조를 취해야 하는 입장이다. 특히 아사드와 가까운 이란과 중국이 아사드 정권과의 공조를 미국에게 강력히 요청하는 중이다. 작년까지는 아사드를 씹어먹을 태세였는데, 세계 정세가 참 무상한 것이다.

IS 덕에 이득을 본 최고이자 유일한 인사는 아사드다. 일단 자기 반대파가 대부분 IS로 가버렸으니 살아있기만 한다면 이후 무한 집권도 꿈은 아니다. 가장 골치아팠던 미국의 어그로도 IS가 다 가져가주었다. 아마 할 수만 있다면 아사드는 알 바그다디에게 키스라도 해줄 듯 싶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씐나! 화학무기로 학살하면 미국 니덜이 어쩔 거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사드 대통령의 속마음으로 추정

   

하지만 시리아와 이라크는 전망이 어둡다. IS는 현재 옛날 헤즈볼라와 싸우며 그들에게 배운 것인지 나름의 행정 역량을 발휘해 실제 통치 행위에 들어갔다. 그 통치 행위라는 것이, 행정 조직을 꾸리고 사회 기간 시설을 운영하는 것도 있긴 하다. 다만 그건 자동차, 핸드폰, 발전소 같이 실생활에서 뗄 수 없는 분야에나 그렇고... 자기들이 왜 극단주의자들의 국가인지를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서구의 독이라며 도서관에서 잔뜩 책을 꺼내 분서갱유를 시도한다던가, 이슬람 혁명 이후의 이란처럼 여성 인권을 무함마드 시절로 되돌려놓는다던가, 이교도들에 대한 세금을 팍팍 올린 후에 반항하면 학살해버린다던가 하는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

   

   

물론 이래봐야 저 도서들 죄다 디지털화 되어 있지만...

현대 과학 기술이 서구의 것이라며 마구 배척하는 행정은 행정이라 부르기도 병맛이다.

   

만약 IS가 이대로 세력 굳히기에 성공한다면 시리아와 이라크는 분단 상황에 들어가게 된다. 아마 IS의 영향으로 양국의 쿠르드 족은 연합하여 별도의 독립국가를 만들게 될지도 모른다. 설사 IS가 끝내 망한다 해도, 이미 한 번 독립국가와 칼리파의 맛을 보고 있는 수니파 극단주의자들이 쉽게 수그러들 리는 만무하니, 현재는 앞으로 더 이어질 난세를 예고한다 하겠다.

독립이란 단어는 은근히 사람 심장을 뛰게 하는 측면이 있다. 이는 쿠르드 족뿐만이 아니라, 드디어 칼리파를 다시 세웠다고 좋아하는 IS에게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칼리파의 회복이라는 점에서, 무시할 수 없이 상당한 수의 수니파 이슬람교도들이 세계 각지에서 IS에 합류하고 있다. IS를 적대하기로 결정한 수니파 무장단체들도 있지만, 그 반대로 IS를 지지하거나 합류하는 단체들과 개인들도 꽤 있다. 중동,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합류하는 중인데, 흥미로운 점은 이들이 '젊은이'라는 점이다.

극단주의의 종합선물세트가 되어버린 IS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젊은이들. 대체 이 젊은이들은 왜 이러고 있는 것일까.

마지막이 될 다음 회에서 보자.

   

출처: <http://www.ddanzi.com/ddanziNews/3037600>

   

   

사죄의 변

   

미안타.

이번 마지막 편은 간단히 반례 두 가지만 살펴보고 끝낼 예정이었다.

그러나 옛말에 말 많은 덕후에겐 구원이 없다고,

그 두 가지를 설명하는 게 예상보다 길어지다 못해,

추가 결론까지 내게 되어버렸다.

때문에 쓰는 시간도 오래 걸렸고,

오류도 전편보다 많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분량이 대폭발 나버렸다.

한 번 더 끊어가는 건 양심상 할 수가 없어서

이 분량 그대로 간다.

다 내 잘못이다;;;

   

   

   

전해주고 싶던 지식과 주장하고 싶던 논지는 지난 세 회차에서 9할 정도 풀어낸 것 같다. 정론의 권위가 강해보이는 이슬람이지만 다른 유일신 계열 종교에 비해서는 약했고, 거기에 주관적으로 서러운 역사가 끼어들어 원리주의로, 다시 원리주의에서 함정에 빠져 극단주의로 치달아갔던 오늘날의 이슬람 교인들의 이야기였다.

제대로 정권을 잡은 경우도 많지 않은 이런 사람들이 미국이나 상대 종파와 같이 증오하는 대상에게 공격을 하려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테러 정도였고, 그 정점은 9.11 테러였다. 어디선가 9.11 테러 이후에 미국에서 이슬람에 대한 인식을 여론 조사한 결과를 본 기억이 있다. 결과는 매우 의외였다. '이슬람은 평화를 중요시하는 종교'라는 결과가 과반수를 넘었던 것이다. 만약 이 결과를 신뢰한다면, 미국 대중은 9.11을 겪은 후에도 미쳐날뛰는 이슬람과 온건하고 조용해서 잘 안 보이는 이슬람을 분리해서 인지할 줄 알았단 의미다. 하지만 IS가 벌이는 깽판에 대해 다른 이슬람교 국가들조차 일제히 비난하는 지금... 기억이 불확실한 옛날의 그 여론 조사 결과를 다시 떠올릴 필요는 없게 되었다. 현재 이슬람에 대한 이미지는 사상 최악이다.

2014년 노벨 평화상을 공동 수상한 한 소녀가 있다. 말랄라 유사프자이라는 이 소녀는 아프가니스탄 옆동네인 파키스탄 사람으로, 탈레반이 '여자가 어디 학교를!'이라며 교육의 기회를 막았을 때 적극 저항한 탓에 총에 피격 당해 사경을 헤매기도 했다. 이후 교육 운동에 투신한 이 소녀가 금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 중 하나가 되어, 역대 최연소 노벨상 수상자가 되었다. 그녀의 생일인 7월 12일은 말랄라 데이다.

   

UN에서 연설 중인 말랄라.

말랄라 유사프자이와 같은 비극에도 불구하고 내가 원리주의와 극단주의를 구별해서 사용해온 이유는, 원리주의에 대해 어떤 호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니다. 나도 그냥 다른 게으른 언론처럼 두 용어를 섞어서 쓰고 싶고, 또 그래도 별 문제는 안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말랄라의 이웃나라 아프가니스탄에는, 모든 원리주의자가 극단주의로의 함정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소수의 반례가 존재한다. 신나게 극단주의의 코스로 봅슬레이를 타고 달려간 탈레반 같은 놈들이 대다수인 반면에 말이다.

유명한 극단주의 단체, 탈레반. 이 탈레반이 주로 활동해온 아프가니스탄. 그 아프가니스탄에서 극단주의자가 되지 않은 원리주의자...라는 매우 드문 타이틀을 달성한 한 남자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결코 게으르지도 멍청하지도 않았던 사람이, 지난 편에서 예고했던 한 사람과 한 단체 중에서 '한 사람'이다.

   

   

1. 수니파의 한 사람, 아흐마드 샤 마수드

9.11 테러로 인해 빡친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 침공 전쟁을 개시하여 탈레반이 쪼그라들기 전, 탈레반은 미국과 파키스탄의 지원을 등에 업고 아프가니스탄의 3/4을 장악하고 있었다. 나머지 1/4은 국제 사회의 인정을 받은 아프간 정통 정부와 비 탈레반 군벌들이었다. 공산 정권을 붕괴시키는 쿠데타 봉기에 성공했던 군벌들이 소속되어 있었고, 이 세력 저 세력 섞여 있다보니 통일성이 떨어졌고, 그 결과 탈레반의 무장봉기에 밀려버렸던 세력이다. 그래도 한때 소련과 그 위성 정권을 박살냈던 전적이 있는 사람들이 끼어서인지, 영향권이 축소되자 오히려 짐을 덜어 홀가분하다는 듯 전투에서는 탈레반을 사정없이 관광보내기 바빴다.

정통 정부와 베테랑 군벌들이 모였던 이 세력은 흔히 '북부 동맹'이라 불렸는데, 9.11 이후 미국이 탈레반을 직접 까기 시작하자 그 시국을 탔고, 현재는 탈레반을 제대로 털어버리고 아프간 영토 대다수를 되찾아 대통령제를 운영 중이다. (아프간 전통의 문제인 양귀비 재배 농가 기반의 경제 상황은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전임 대통령 또한 양귀비로 돈 번 군벌이라...)

그리고 북부동맹 중에는 아흐마드 샤 마수드라는 사람이 있다. 이 남자의 어록에는 이런 말이 있다.

   

"여자와 아이를 죽이는 것이 어떻게 지하드냐?"

모든 원리주의자가 극단주의의 함정에 빠지는 것은 아니라는 대표적인 반증 사례다. 마수드는 아프가니스탄 북부 출신이고, 게릴라전에 능한 군사지도자였기에 별명 중 하나가 '아프가니스탄의 체 게바라'였다. 그리고 행적을 보면 체 게바라에 비교될 만하다. 그만큼 전설적인 인물이다. (그리고 나는 지금 자꾸 마수드를 만수르로 오타내고 있다. 만약 내가 잡지 못한 오타를 발견하면 그러려니 해라.)

70년대 초, 쿠데타로 인한 독재정권이 이슬람을 탄압하자 20대의 마수드가 처음 역사에 등장한다. 그와 함께 등장한 이름인 랍바니, 헤크마티야르 두 사람도 아프간의 현대사에 깊게 남은 이름이다. 이 사람들은 이슬람 봉기를 시도했으나 아쉽게도 실패했다.(헤크마티야르가 자기 역할에 실패했다고 한다.) 셋 모두 이슬람 원리주의자였고, 헤크마티야르는 조금씩 극단주의로 넘어가는 사람이었다. 봉기 실패 후 아프간의 이슬람 세력은 랍바니+마수드헤크마티야르로 갈라졌다.

아프가니스탄의 현대사는, 아니 그 이전부터 주욱, 대제국이 이 땅에 들어오면 꼭 안 좋게 끝내주는 알흠다훈 전통이 있었다. 그래서 아프가니스탄의 별칭이 '제국의 무덤'이었는데, 70년대에도 그 전통이 이어졌다. 아프간 공산 정부를 지원하려고 침공전을 벌인 소련군은 목놓고 울어도 누가 뭐라 안 할 정도로 괴로운 전황에 시달렸다. 그 가장 큰 원인이 마수드다.

   

나는 적에게 냉정한 산악 남자. 하지만 내 국민에겐 따뜻하겠지.

소련군이 아프간 국내에서 진공 작전을 펴기 위해선 북부의 페샤와르 지역을 지나는 보급선이 중요했고, 마수드는 북부에서 유명한 무장투쟁 지도자였다. 마수드는 자신의 홈그라운드를 지나는 보급선을 공격했고, 그의 유능함은 소련군의 지옥이 되어 돌아왔다. 얼마나 유능했냐면, 봉기를 시작한 80년에는 천 명 가량의 병력이었는데 9년 뒤에는 13배의 병력으로 커졌을 정도였다. 페샤와르를 통과해야만 하는 소련군의 보급선은 늘 너덜너덜해졌고, 이놈의 게릴라들을 잡아내려고 공격을 시도하면 늘 실패하는 식이었다.

마수드의 게릴라군은 험준한 판지시르 계곡이 근거지였는데, 소련군은 여기에 9년 동안 공습 부대를 9번 투입했고... 모조리 다 패배했다. 특히 82년에 감행한 5차와 6차 공습에는 총 3만의 소련-공산아프간 병력과 헬기 200대가 투입되었으나, 성과도 하나 없이 전사자만 3천이 나왔다. 오히려 아프간 공산군의 병력들이 소련군의 물자를 들고 상당수 마수드에게 전향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지상군 투입이 안 되면 공중 폭격을 해야 한다. 그런데 그나마도 마수드는 이미 소련군과 공산 정부에 충분한 첩자를 투입해, 모조리 다 피해버렸다.

   

Pain in the ASS!

지친 소련군은 결국 83년에 정전을 요청한다. "ㅅㅂ 야 잠깐만. 아, 젠장할 명치 맞았어." 사실은 치명타인 척하고서는 숨 좀 고르려는 의도였지만, 정작 제대로 숨을 고른 쪽은 마수드였다. 정전 기간 동안 마수드는 아프가니스탄 북부 7개 주의 무장투쟁 지도자들을 죄다 불러모아서는, 인종-정파를 초월하는 연합을 만들어버렸다. 소련과 아프간 공산 정부에겐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이다.

그의 전략은 '지역 사회가 키워내는 게릴라'로 요약 가능했다.

지역 사회 지지를 얻은 게릴라 부대는 험한 아프간의 지형을 이용해 움직임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보급이 가능하다.

이렇게 성장하는 부대로 판지시르 지방의 전투 주도권을 잡고 있다가...

기나긴 보급 불량으로 소련군이 한계에 이르면 총공세를 펼쳐 쩌리로 만들어버린다.

이걸 모든 지역으로 확장해 적용한다.

따라서 정전 기간은 마수드에게 자기 전략을 다른 지방에 확장 적용할 시간만 벌어준 것이다. 게다가 지역 사회 지지를 얻기 위해서, 마수드는 경제-법률-복지를 확충하는 행정도 펼쳤다. 게릴라 무장단체에서는 근거지의 생산력이 곧 군대의 강함을 결정한다는 상식을 탑재한 유닛을 유난히 만나기 힘든데, 마수드는 그런 유닛이었다. 정책의 실행이야 랍바니가 더 주도적이었다지만, 즉 무력과 통솔력에만 출중한 것이 아니라 지력과 정치력도 높은 캐릭터인 것이다. 게다가 얼굴도 좀 잘생긴 것 같지 않나.

   

역사적 사실에 약간의 빠심을 섞어 만든 삼국지 10 신무장 마수드 되겠다.

미칠 듯한 먼치킨인 마수드는 아예 소련군 장성까지 포섭했다고 한다. 소련의 아프간 침공은 명분이 거의 없는 전쟁이었고, 이 때문에 양심의 가책에 흔들리는 장성들을 마수드가 잘 꼬드긴 것이다. 이런 식이니 소련군이 아프가니스탄 북부에서 제대로 활동할 수 있을 리가 없다. 북부의 게릴라전이 이렇게 잘 돌아가니 다른 지역에서의 저항도 어려울 리가 없다. 88년에는 결국 소련군이 판지시르에서 철수했고, 89년에는 아예 아프간 전역에서 철수해버린다. 소련이 패배한 것이다. 아프간에서 겪은 기나긴 패배로 인한 반전 정서는, 이후 소련 해체의 요인 중 하나가 된다.

독립을 쟁취한 아프가니스탄. 그러나 오랜 전쟁 중에 성장한 군벌들은 이제 분열 반목을 시작했다. 물론 가장 유력한 세력은 랍바니-마수드의 세력이었지만, 과거 동지였던 헤크마티야르도 만만치는 않았다. 특히 헤크마티야르는 아프간을 자기네 위성 국가로 만들고 싶어하는 파키스탄의 지원을 얻어냈고, 그에 더하여 미국의 지원까지 얻어냈다.

엄밀히 따지면 미국과 더 잘 맞는 쪽은 랍바니-마수드였던 것이 사실이다. 민주주의 체제를 목표로 하고 있었고, 철저한 반공주의자였으며, 소련군과 싸우는 중에도 지역의 행정을 경영했을 정도로 능력도 증명했으니까. 하지만 파키스탄 정보부가 중간에서 농간을 친데다가, 군사 방면의 수장인 마수드가 하필이면 영어를 못했다. 때문에 미국은 '마수드? 그게 누군가염? 영어하는 사람 없음?'이라고 말하며 극단주의자인 헤크마티야르와 손을 잡는다.

   

형이 5개 국어를 하지만, 영어는 못해...

랍바니-마수드는 3년 간 각 지역의 군벌과의 정치적 합종연횡을 진행하며, 92년에는 수도 카불에 입성하여 공산 정권의 마지막 숨을 끊는다. 하지만 랍바니와 마수드가 조직하고 있는 연합 세력에 헤크마티야르가 강짜를 놓는다. 헤크마티야르는 카불을 공격해 점령했고, 마수드가 카불을 탈환하는 과정에서는 후퇴하는 헤크마티야르가 카불에 폭격을 퍼부어 주민 1만 명이 사망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근접 취재를 통해 마수드의 일대기를 쓴 프랑스 작가 크리스토프 드 퐁피이에 따르면, "그가 우는 것을 본 것은 그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그리고 랍바니가 대통령, 마수드가 국방장관인 정권이 발족한다. 마수드는 군벌 전국 시대에 염증을 느껴 사임하려 했지만 헤크마티야르가 호시탐탐 정권을 노리고 있어 그조차 불가능했다. 이들의 내전은 96년까지 이어졌다. 결정적인 전투에서는 늘 마수드에게 지고 있었지만 헤크마티야르도 소련군과 치고 박은 역전의 장수였기 때문이다. 어쨌든 아프간 국방장관 마수드가 내전을 유리하게 풀어가고 있는 동안, 남부에선 극단주의자들의 단체가 무섭게 성장했으니 그 이름은 탈레반.

   

안녕하슈, 선배님들.

얘들의 세력이 너무 강해지자 "헐퀴 우리끼리 싸울 때가 아니네?" 깜짝 놀란 내전 양측은 황급히 화해를 해버렸다. 96년 6월 25일, 헤크마티야르는 국무총리 직을 약속 받고는 아프간 정부로 이적했다. 그러나 아프간의 여포스러운 헤크마티야르는 1년 뒤, 탈레반이 총 공세로 나오자 탈레반으로 이적해버린다. 탈레반 정권이 무너진 현재, 헤크마티야르는 원래 전공인 게릴라 무장단체로 돌아가 CIA를 힘들게 하는 중이다.

   

굴부딘 헤크마티야르. 아프간 독립 투쟁 군벌 중 기회주의로 짱먹음.

탈레반 총사령관인 물라 오마르도 랍바니, 마수드, 헤크마티야르 등등처럼 소련에 대항한 독립투사 출신이다. 연합정부 구상에서 자기가 홀대받은 것이 맘에 안 들었는지, 파키스탄과 미국에게 손을 뻗쳐 지원을 얻었다. 싸워볼 만한 힘을 기르자마자 아직 완성되지 않은 연합 정부의 군벌들을 각개격파하는 강력한 공세를 폈고, 이내 아프간의 3/4를 점령하여 탈레반 정권이 들어서게 되었다. 기존 정권의 핵심들은 북부로 밀려나 '북부동맹'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하지만 북부로 밀려난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가. 총사령관부터 중간급 장교까지 모두가, 소련군과의 최고 격전지인 북부 판지시르에서 9년 동안의 게릴라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다. 총사령관 외에는 그 시절 경험이 없는 탈레반에 비해 보면 깡패 레벨의 정예들이다. 방어 지역이 줄어들고 각개격파 당하지 않을 정도로 세력이 압축되자, 탈레반이 쳐들어오는 족족 갈아버리며 반격의 기회를 노렸다. 상대가 미국과 파키스탄의 지원을 받고 있으니 이쪽도 지원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란과 러시아가 비밀리에 북부동맹을 지원했다. 당연히 이 모든 활동의 중심에는 마수드가 있었다.

그리고 2001년, 9.11 테러가 벌어진다. 빡친 미국은 탈레반에 대한 지원을 끊고 역으로 탈레반을 직접 침공한다. 반격의 때가 왔으니 북부동맹은 강력한 대반격을 펼쳤고, 그 결과 현재의 탈레반은 아프간 일부 지역에서나 힘쓰는 지방 군벌로 전락해버렸다. 하지만 이 과정에는 마수드가 없었다.

아흐마드 샤 마수드는 2001년 9월 9일, 9.11 테러 이틀 전에 48세의 나이로 암살 당했다.

9.11 테러 공격을 계획하던 알 카에다는 공격 후에 어디로 숨을까를 고민했고, 이라크와 아프간이 눈에 들어왔다. 특히 아프간에서는 탈레반이 정권을 잡고 통치중이었으니 이쪽이 좀 더 적합한 동맹 상대였다. 때문에 탈레반의 골칫거리인 마수드를 암살하고, 그 대가로 9.11 이후의 은신을 약속 받은 것이다. 마수드의 평생 동지였던 랍바니 전 대통령 역시 9.11에서 9일 뒤인 9월 20일에 파키스탄 테러리스트에게 암살 당했다. (후임은 양귀비 재벌 출신의 카르자이였다. 오늘 이야기에선 안 중요함.) 그리고 찌그러든 탈레반은, IS와는 물리적 거리가 멀어서 당장은 별 상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지지난 주인 10월 2일,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의 지도자가 IS에 합류할 것임을 밝혔다.

   

"부시 대통령이 우리를 돕지 않는다면,

이 테러리스트들은 조만간 유럽이나 미국을 직접 공격할 겁니다."

마수드는 죽기 며칠 전까지도 9.11 테러를 어느 정도 예견하고 있었다고 한다. 때문에 자신의 적을 지원하는 국가임에도, 미국을 걱정해주기까지 했다. (미국의 지원을 자기 쪽으로 돌리고 싶은 의도일 수도 있겠으나) 또한 그가 점유하고 있던 북부 지역에서는, 탈레반 지역에서는 일상처럼 있는 인권 탄압이나 문화재 파괴 등의 사례가 전혀 없었다.

이것이 원리주의자와, 원리주의에서 극단주의로 빠진 자들의 차이다. 원리주의에서 극단주의로 빠지는 함정은, 과거의 초심을 되돌리려다 과거의 악습만 되돌리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이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껍데기와 알맹이를 분리해내고, 그 알맹이인 '최초 정신'은 무엇이었는지를 탐구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적으로 게으르면 불가능하고, 게으르지 않아도 멍청하면 불가능한 프로세스다. 마수드는 이 프로세스를 극복해낸 좋은 예다.

여성 인권부터 예로 들어보자. 쿠란과 하디스에서 여성을 거론하는 구절들을 비교하다 보면, 여성을 탄압하는 구절은 일시적이거나 매우 제한적인 경우에만 통하는 내용이다. 역으로 여성에게 강간 등의 부당한 폭력을 전면 금지하는 조항이 더 많다. 그렇다면 이슬람의 초기 정신은 서서히 여성 인권을 상승시키려는 의도가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 결론을 이해하지 못하는 IS나 탈레반은 여성이 학교 교육만 받아도 강간 살인으로 처벌한다. 북부 동맹 치하에서는 반대로 "조국을 재건하려면 여성도 배워야 하는 거 아냐?"(마수드) 여성의 교육을 적극 권장했다. 또한 헤크마티야르나 탈레반이 카불 시민들을 인질로 하여 협박할 때는 "무고한 생명을 해칠 수 없어" 후퇴했다. 게다가 타 종파와 종교를 증오하는 극단주의자들과 달리 마수드는 "이런 경우에 시아파는 뭐라고 해석해? 기독교는? 유대교는?" 다른 종파와 종교에도 관심을 가졌다.

그래도 마수드의 기본 사상은 이슬람 원리주의자라서, 그가 지지하는 법률은 쿠란의 원리에서 출발하곤 했다. 그런데 그 종착이 민주주의 체제와의 결합이라는 것은 흥미로운 부분이다. 시아파 원리주의인 이란의 민주주의가 일부분 취약한 상태인 것에 비해 보면 더욱 그렇다.

이슬람은 신정일치 체제에서 출발한 종교이고, 때문에 정교분리 원칙이 존재하지 않는 체계였다. 이슬람은 완벽한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지침이 이미 쿠란에 다 있다고 믿고, 최초로 이에 가장 근접했던 체제가 초기 이슬람 제국이라고 본다. 그런데 그 시기는 군주제와 여성차별의 시대인 중세다. 때문에 원리주의자는 필연적으로 극단주의의 함정에 빠지곤 했다. 이란의 호메이니는 이 함정에 한 발만 빠진 것이고 이 정도도 매우 흥미로운 케이스인데, 마수드는 함정을 피한 것에 그치지 않고 한 발 더 나간 것이다. 당연히 마수드와 그 동지들의 신학적 배경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

   

마수드와 헤크마티야르, 함정에 빠지지 않은 자와 함정에 빠진 자.

그는 어떻게 함정에 빠지지 않았으며,

함정을 피한 후에 도달한 사상은 구체적으로 어떤 구조였을까?

문제는 내가 아랍어도 프랑스어도 못하는 한국인이라서 퐁피이가 쓴 마수드 전기를 읽어볼 수가 없다. 또한 현대인이었고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이 아직도 좋지 않은지라 마수드를 연구하는 사람도 많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내 마지막 질문에 대한 답은 당분간 얻기 힘들 것 같다. 다만 이거 하나는 확실하다.

아흐마드 샤 마수드는 수니파 원리주의를 바로잡기 위해 반드시 연구해야 하는 사람이다. 마수드를 분석하여 그보다 더 앞으로 가는 게 수니파 이슬람이 가야 할 올바른 길일 것이다.

   

   

2. 시아파의 한 단체, 헤즈볼라

반면 시아파에서 소개할 한 단체는 원리주의 단체가 아니라 그 반대인 세속주의가 강한 단체다. 단체 내에 원리주의자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조직의 경향은 현실 상황을 고려하는 세속주의를 더 중시하고, 그래서 같은 종파이지만 원리주의 국가인 이란에게서는 싫은 소리를 가끔 듣기도 한다.

또한 이 단체의 특이한 점은, 테러 무장단체로 출발했다는 점이다. 그 이름은 헤즈볼라다. (에볼라와 관계 없다. '신의 정당'이라는 의미의 히즈브 알라의 발음이 축약된 이름이다.)

   

헤즈볼라의 깃발.

시아파 무장단체 중에서는 가장 유명하다. 시아파에 제대로 된 무장단체가 별로 없기 때문도 있고, 헤즈볼라의 주적이 미국 강경파와 이스라엘인 이유도 크다. 그래서 헤즈볼라의 시작은 대충 82~8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레바논은 이스라엘 독립 전쟁의 여파로 인해 국가 꼴이 엉망이었다. 이스라엘 vs 시리아의 한 판 승부의 전장이 되어버린 터라 무기는 많고 치안/행정은 엉망인 상태였기 때문이다. 내전도 일어나고, 팔레스타인 난민들도 상당수 레바논으로 넘어가면서 영 흉흉한 정세가 이어지자 이스라엘은 걱정하기 시작했다. '저러면 무장단체가 출현할 거고 걔들은 우릴 적대할 텐데...?' 결국 82년에 이스라엘은 레바논을 침공해 남부를 점령해버린다. 그러나 이는 병크였다. 오히려 반이스라엘 무장단체들의 성장을 가속화했고, 이 과정에서 이스라엘군을 등에 업은 기독교 민병대인 팔랑헤가 팔레스타인 난민과 레바논 민간인을 학살했다. 샤브라 샤틸라 학살이라고 하는 사건이다. 이 학살 때문에 가깝게는 이스라엘 국민들도 "ㅅㅂ 지금 뭐하는 거냐"고 반발했고, 멀게는 오사마 빈 라덴이 9.11 테러를 구상하기 시작했다.

   

[바시르와 왈츠를]은 바로 이 샤브라 샤틸라 학살을 다룬 이스라엘 애니메이션이다.

제목의 '바시르'는 당시 팔랑헤 소속으로 레바논 대통령이 되었으나

암살로 사망한 바시르 제마엘의 이름이다.

학살을 실행한 팔랑헤 당이 대통령의 암살범을 찾는다는 명분으로

팔레스타인 난민촌을 공격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레바논 남부에서는 18년 간의 기나긴 무장 투쟁이 이어졌다. 특히 이 시기의 헤즈볼라는, 평화유지군 명목으로 주둔해있던 미군과 프랑스군 막사에 자살 테러 공격을 감행해 300여 명에 달하는 피해를 안겨, 강경파인 레이건 정부마저 고개를 젓고 철군하게 만드는 기염을 토했다.

극도의 약체였던 레바논 정부군은 이스라엘이 침공한 남부는 손댈 수가 없었다. 해가 지날 수록 국제 여론이 악화되고 국내 여론도 계속 질타하자, 이스라엘은 결국 2000년에 레바논 남부에서 철수한다. 이스라엘이 그냥 빠진 건 아니었다. 그 동안 이스라엘의 지원을 충분히 받은, 팔랑헤를 비롯한 기독교인들은 이슬람에 대한 탄압을 이어갔고 이게 이스라엘이 남겨둔 빅엿이었으나...

헤즈볼라는 이에 대해 '용서'로 응수했다. "솔까말 팔랑헤 기독교도 애들이 꼴통짓을 한 진짜 이유는 이스라엘 때문이잖아? 그럼 우리가 적대해야 하는 건 같은 땅에 사는 기독교인들이 아니라 쟤들한테 바람 넣은 이스라엘이고."

그리고 이 말이 기독교도들에게도 먹혀들어갔다. 공존을 택한 헤즈볼라의 행보에서 짐작할 수 있을 거다. 이들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마수드처럼 지역 사회 재건을 우선하는 선택을 한 거다. 때문에 헤즈볼라는 계속 성장할 수 있었다. 적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근거지의 이웃들에게는 잘해주는 행보가 계속되자 헤즈볼라는 레바논 남부의 실점유 정부 수준으로까지 성장해갔다. 일개 무장단체가 말이다.

   

우린 이스라엘에게 냉정한 무장단체. 그러나 내 국민들에겐 따뜻하겠지.

당연히 이스라엘은 이게 껄끄러울 수밖에 없다. 자꾸 자기들을 공격하는 테러 단체인데, 자기들이 남겨둔 빅엿마저 잘 소화하고 있으니 불안해질 수밖에 없다. 결국 2006년에 일이 터진다. 이스라엘은 헤즈볼라가 포로로 잡아간 자국 병사 2명을 구출한다는 명분으로 헤즈볼라가 도사리고 있는 레바논 남부를 침공했다. (무시당한 레바논 정부 지못미)

그리고 이 전쟁에서 이스라엘은 헤즈볼라에게 영혼까지 탈탈 털린다. 아랍권 최강국인 이스라엘을 상대로 헤즈볼라는 그간 쌓아왔던 군사적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이스라엘 육군은 보병 전투에서 지형을 활용하는 헤즈볼라에게 연전연패했다. 공군에 의한 공중 지원이야 헤즈볼라가 갖지 못한 것이니 어쩔 수 없을... 것 같았지만 어이없게도 헤즈볼라의 대공포가 이스라엘 전투기를 격추하는 상황까지 나왔다. 해군? 헤즈볼라의 지대함미사일이 이스라엘 초계함을 박살내버리는 장면이 나왔다. 이미 지역 주민의 지지를 확실하게 얻어낸 헤즈볼라는 외부에서 지원 받은 무기를 너무도 잘 활용하면서 전쟁을 주도적으로 끌어갔다. 심지어 텔 아비브(모르면 알아둬라. 이스라엘 제2도시다.)에 로켓탄 공격까지 할 정도로 여유로웠단 말이다. 이게 어딜 봐서 국가와 무장 단체의 전쟁이란 말인가.

당연히 이스라엘군은 빡쳤다. 너무 빡친 나머지 백린탄에 화학무기까지 사용해버렸다. 하지만 이런 대량살상무기는 민간인 피해를 크게 유발하는 법, 결국 이스라엘 국내 여론도 어이를 상실했다. "헐, 니네들 지금 뭐한 거냐? 무장 단체따위한테 밀리는 주제에 너무 막간다?"

   

물론 군이 하도 백린탄을 자주 쓰다 보니까 요즘 이스라엘 여론은 그러려니 하는 수준이다.

백린탄 피해 결과 사진은 끔찍해서 올리지 않는다.

막나간 이스라엘군은 중립적 스탠스의 알 자지라 중계팀도 공격할 정도로 상태가 안 좋아졌다. 알 자지라도 빡쳤고, 여기에 더하여 헤즈볼라는 프로파간다 능력도 국가급이었다. 대체 어떻게 하면 무장 단체가 군사 전술과 선전에서 국가급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결과 이스라엘은 처절한 패전을 겪었고, 이 책임을 진 국방장관과 참모총장이 동반 사퇴하기에 이른다.

프로파간다 능력은 헤즈볼라의 특기 중 하나다. 이미 일반적인 프로파간다의 수준을 넘어서, 한국의 종편보다 나은 방송국 하나를 자체적으로 꾸려낼 정도다. 헤즈볼라 방송에는 자체 제작한 뉴스, 영화, 드라마, 예능 프로도 있고, 심지어는 FPS 게임도 제작해 배포할 정도다. ('스페셜 포스'라는 제목인데, 현재는 2편까지 발매되었다. 아랍어 기반이라 우리가 해보기엔 무리가 있다. 한국에서 개발한 동명의 FPS와는 다른 게임이다.)

정규전 전술, 게릴라 전술, 문화 사업, 행정 집행에 모두 유능한 단체가 출현한 것이다. 게다가 성향이 비교적 온건하다. 당연히 레바논 정부가 관심을 보이지 않을 리가 없다. 헤즈볼라도 국가 체제 자체를 전복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리하여 헤즈볼라는 레바논의 정식 정당으로 인정 받게 되고, 이스라엘에 대한 승리 덕에 잠시지만 정부 여당도 경험한다.

미국의 시각에 의존하는 국내 언론은 잘 모르는 측면이지만, 테러 단체이면서도 헤즈볼라는 상당히 개념있는 편이다. 이들은 증오의 발현으로서의 테러 공격보다는, '테러 공격은 게릴라 전술의 하나일 뿐이다'라는 테러의 기본에 집중한다. 때문에 테러 공격의 목표는 무조건 군인 혹은 정부 소속 민간인이다. 그래서 9.11 테러 때는 희생자를 애도하고 알 카에다를 극렬히 비난했다.

   

"펜타곤 공격은 군사 공격이라 쳐도 쌍둥이 빌딩엔 왜 갖다박아?

거기 있던 민간인들이 미국 정부 소속이냐?

20년 전 우리 동네에서 있었던 학살 때문에 이걸 기획했다고?

...아놔 이런 미친 색히들!"

헤즈볼라는 자기들 작전에 일반 민간인이 휘말려들면 어김없이 사과 성명을 낸다. 물론 그 사과의 뉘앙스가 "민간인이 죽어서 죄송함다! 다음엔 민간인 피해 없도록 테러 좀 잘 해보겠슴다!"여서 약간 당혹스럽지만 말이다. 또한 비슷한 맥락에서, 자살 테러 대원은 물론이고 전사자가 발생하면 그 유가족에게는 상당한 복지 보상을 지불하고 유공자 가족으로 예우한다. 그 형태가 선진국에는 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수준이다. 그리고 무장 단체답지 않게, 자살 테러는 꽤 자제하는 편이기도 하다.

'이스라엘에 대항하는 테러 조직'이라는 출신 성분은 헤즈볼라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한계이기도 하다. 이 성격 때문에 헤즈볼라 군사 부문은 레바논 정규군에 편입되지 못한 상태로 아직도 이스라엘과 투닥투닥하는 중이다. 이 때문에 2013년에는 EU에 의해 테러단체로 공식 지정 당했다. 당연히 레바논 정부는 이에 대해 비난으로 응수했다. 그래도 헤즈볼라의 작전 때문에 민간인이 죽는다는 부정적인 면은 외면할 수 없다.

레바논 정부 입장에서는, 영향력도 군사력도 약한 자기들을 대신해서 레바논 남부의 행정/복지/안보/재건 사업을 책임지는 게 헤즈볼라다. 군사력이 있는데도 쿠데타는 생각하지 않으면서 기존 정치 체제에 편입해 들어왔으니 어느 정도 안심할 수 있는 세력이다. 원리주의 세력도 아니라서 극단주의로 빠질 염려도 거의 없다. 오히려 헤즈볼라에서 쫓겨난 강경파들이 난장을 피우면 헤즈볼라가 직접 진압하기도 한다. 이러는 동안 초약체였던 레바논 정부군은 조금씩 힘을 키워 실제적인 치안/안보 유지에 투입될 정도로 성장해가고 있다. 이 얼마나 편한가.

세속주의에 가까운 단체인 헤즈볼라의 신학적 배경은, 아직 제대로 분석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들의 사상을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 있는 척도는 역시나 여성 인권이다.

같은 시아파인 이란과 정반대로 여권 신장에 상당히 우호적이다. 때문에 헤즈볼라의 장교급 간부 중에는 여성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헤즈볼라 여군들이 부르카를 쓰는 것은 개인의 선택일 뿐이며, 헤즈볼라 소속의 여성 정치인도 있는 판이다. 이 때문에 IS는 헤즈볼라를 극렬히 증오한다. IS의 사상 체계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열등한 인간이며 따라서 여성에게 죽는 것은 천국에 갈 수 없는 죽음이다. 그래서 미국이 주도한 폭격 작전에 아랍 에미리트가 여성 파일럿을 파견한 것은 IS에 대한 빅엿이며, 헤즈볼라의 여군 또한 그런 빅엿의 일종이다. 이런데다가 종파까지 달라 현재 헤즈볼라 군인들은 IS에 사로잡히는 즉시 참수 당하고 있다.

   

미스 레바논 출신의 연예인 하이파 웨흐베. 종교는 시아파다.

남부 출신이고 그녀의 오빠가 24세의 나이로 이스라엘군과 싸우다 전사하여

당연히 헤즈볼라에 우호적이다. 가수이며 배우이며 모델이다.

헤즈볼라와 레바논의 이슬람 분위기를 잘 알 수 있는 표본이다.

(헤즈볼라 당수가 아저씨 외모라서 이 짤을 골랐다.)

IS를 낳은 배경 중 하나인 시리아 내전 당시, 헤즈볼라가 독재자 아사드의 시리아 정부군을 지원했다고 1편에서 설명했다. 1편의 설명을 기억하고 있다면, 이 때문에 헤즈볼라의 지지율이 급락했다는 것도 기억할 것이다. 헤즈볼라의 지지 기반은 레바논 남부, 특히 남부의 시아파와 기독교인이다. 같은 구성의 시리아 정부군을 지원했지만, 아사드가 화학 무기를 쓸 정도로 막장인 탓에 지지율을 까먹고 정치적 위기에 처했지만... 상대가 IS로 진화하더니 최악의 꼴통짓을 보여준 덕에 기사회생했다. (그리고 어쩌면 만인의 공적인 IS 덕에 이스라엘과 화해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본격 IS 요정설...일 리가 없잖아!;;)

물론 마수드와 달리 헤즈볼라에서는 한계점을 찾기가 비교적 쉽다. 테러 단체로 출발했기에 갖는 한계점을 앞에서 설명했다. 하지만 원리주의자인 마수드가 원리주의도 제대로 갈 수 있다는 반례가 된다면, 헤즈볼라는 세속주의가 이슬람 본연의 정신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반례가 된다. 세속주의자가 많은 헤즈볼라의 정책은 오히려 이상적인 원리주의자인 마수드의 정책과 유사하며, 따라서 이 두 가지 길이 겹치는 부분에서 이슬람이 도달해야 할 지점을 도출할 수 있게 된다.

   

마수드와 헤즈볼라의 교집합. 이슬람은 이 지점을 연구해야 한다.

그리고 그 지점에서 볼 수 있는 모습은, IS가 보여주는 모습과 완벽하게 정반대다. 누가 이슬람의 최초 정신을 실현하고 있는지 답이 딱 나오는 것이다.

   

   

3. 마지막 한계

물론 마수드와 헤즈볼라처럼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테크트리를 선택해서 발전한다 해도, 끝내는 이슬람교 자체에 존재하는 한계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아직 이슬람이 도달하지 못한 지점이지만 분명히 보이는 한계점이다.

이슬람이 신정일치로 시작했다는 것이 이슬람의 한계다. 이런 특성의 종교다 보니 여기에 정교분리의 원리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신학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이 작업을 해낼 정도로 유능한 신학자 혹은 학파가 등장해야만 극단주의에 대한 궁극적인 백신이 개발된다.

   

신정일치, 정교일치의 체제는 과거에나 좀 통했을 뿐,

현대에는 사실상 실패한 정치 모델이다.

IS가 칼리파를 내세우기까지의 프로세스를 다시 점검해보자. 원리주의에 의해 과거로 돌아갔다. 과거의 정치체제는 신정일치의 이슬람 제국이다. 이들은 신학적으로는 바보인 '위선자'이기에 당시 이슬람의 정수는 가져오지 못하고 껍데기만 가져온다. 이 껍데기에는 여성 차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신정일치 체제도 있다. 전자를 까는 이슬람 신학자도 후자에는 목소리가 낮아진다. 쿠란에 적힌 사회 체제가 인간 사회 궁극의 목표라고 믿는 신앙 체계가 아직 살아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무함마드 시절의 체제를 그대로 가져오고 싶어하는데, 이러면 당연히 현대의 트렌드와 충돌한다. 이란은 이 충돌을 어떻게든 봉합하려는 중인 것이고, 그래서 절차적으로는 꽤 훌륭한 민주주의를 실현했음에도 여성 인권은 그 모양인 부조화가 생기는 것이다.

다른 부분은 현대적 재해석을 한 학파가 많지만, 신정일치 부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낸 이슬람 신학은 많지 않다. 마수드의 예를 보면 있긴 한 것 같은데 이슬람 외부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다. 어쩌면 이 한계점을 극복하는 이슬람 신학자야 말로 시아파에서 그리워하는 마흐디에 걸맞는 인물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현재까지 등장한 두 종파의 결과물들을 보면 아직은 멀어 보인다.

   

유대교는 메시아가 정치적 독립과 부국강병을 이뤄줄 거라 기대했지만,

정작 메시아라고 하는 예수는 종교 혁명을 들고 온 메시아였다.

마흐디가 실제 도래한다면, 정복자가 아닌 종교 개혁자일 것이다.

시아파는 기독교의 교황 혹은 과거의 칼리파가 했던 역할을 할 계층이 있다. 최고위 이맘인 아야톨라들이고 이 때문에 시아파의 극단주의가 많이 크지 않았다고 유추해볼 수는 있다. 그런데 아야톨라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여 탄생한 예가 여성 인권이 시망인 이란이라서 불안해진다. 진보적인 아야톨라가 탄생하는 건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 싶다. 반면 다른 테크를 탄 헤즈볼라에 영향을 줬을 아야톨라는 어떤 사람들인지 아직 노출되지 않았거나 연구되지 않았다.(내가 아랍어를 못하는 탓이다.) 원리주의 테크에서는 이란이, 세속주의 테크에서는 헤즈볼라가 나왔으니 두 경우의 아야톨라들을 신학적으로 비교해야 할 텐데, 한쪽은 아직 확실치 않다.

수니파는 정론의 권위가 경전들에 가있는 대신, 지역색에 의한 차별화가 강하다. 같은 교리 해석을 한다 해도, 세속주의가 강한 지역에서는 꽤 자유로운 이슬람이 되고 원리주의가 강한 지역에서는 엄한 이슬람이 되는 식이다. IS의 경우엔 매우 엄한 극단주의가 생긴 지역이다 보니 담배까지 금지하는 식이다. 지역색이 강하다 보니 새로운 신학적 해석이라는 것도 지역색에 기댈 때가 많다. 당연히 이슬람의 정수에까지 가닿아야 하는 거국적인 신학 프로젝트는 등장하기 힘들다. 시아파에서는 간간이 등장하는 신(新)학파가, 수니파에서는 2백여 년째 등장하지 않았다.

신학적인 해석에 따라 정치적인 형태가 결정되는 이런 구도에서 신정일치에 얽매인 이슬람의 현 상태를 읽어낼 수 있다. 이슬람의 주류 정치는 아직도 종교에 강하게 종속되어 있다. 기독교도 어느 정도 정치를 종속시키는 경향은 있지만, 최소한 이 정도로 꽉 물고 있지는 않다. 그리고 이런 종속 상태 때문에 원리주의자들은 오늘도 함정에 빠져 중세 시대의 체제를 현대에 소환하는 병크를 저지르고 있다.

때문에 IS만 종교적 공룡인 것은 아닐 수도 있다. IS는 어떻게든, 반드시, 이슬람 내에서 나올 수밖에 없던 집단이다. 이슬람교가 현대의 발전에 맞추어 진화하는 것을 게을리했기 때문이다. 이슬람이 과거의 유산을 재해석하여 현대적으로 다시 내놓지 않는 한은, 원리주의의 함정은 계속해서 극단주의자를 생산해낼 것이다. 그리고 지금처럼 이슬람의 이미지가 낙후된 이미지인 채로는, 그 극단주의자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게 된다.

때문에 원리주의 테크에서 기적적으로 등장한 마수드나, 세속주의 테크에서 태어난 헤즈볼라의 예를 탐구하는 것은 이슬람이 취해야 할 첫 번째 걸음일 뿐이다. 이슬람이 이슬람으로 살아남기 위해서 감행해야 할 진화 과정은 아직도 많이 남았다. 이게 될 때까지 IS와 같은, 탈레반과 같은, 헤즈볼라에서 쫓겨나는 놈들 같은, 이슬람 극단주의 꼴통들은 계속 등장할 것이다.

그리고 꼭 이슬람만 그런 것은 아니다. 시리즈 내내 모두가 떠올리는 어떤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 시리즈의 주제와 관련이 많음. 진짜 많음.

예전 딴지에 기독교 칼럼을 연재했던 미쉬파트 님은, '한국 기독교는 신학 기반이 취약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더 정확히는, 한국 기독교는 미국의 신학을 똥오줌 안 가리고 받아들였고 이 때문에 미국 기독교 신학의 문제점을 그대로 계승한 후 더 키워버렸다고 지적했다. 내가 얼마 전에 만났던 목사님은 '한국 기독교는 미신으로 퇴화하고 있다'고 하더라. 모두 맞는 말이다. 그리고 난 이런 평가에 하나를 더 하고 싶다. '한국 기독교는 공룡이 되어가고 있다.' 비대하다는 의미로도 그렇고, 적응을 거부한다는 의미로도 그렇다. 무식해도 너무 무식하고 멍청해도 너무 멍청하다. 한국 기독교는 어쩌다 이리 되었는가.

현재 기독교 신학의 첨단 트렌드는 유럽과 남미다. 유럽의 자유주의 신학과 남미의 해방주의 신학은 구교와 신교를 막론하고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전 교황과 현직 교황, 두 분 모두 신학적으로는 보수적이라고 평가된다지만 이 기준은 유럽과 남미의 기준으로 그런 것이다. 미국의 신학 조류인 복음주의는, 이미 극단주의 함정에 상당 부분 빠진 상태의 원리주의 신학이다. 자유주의에서 봐도, 해방주의에서 봐도, 온건 복음주의에서 봐도, 이상한 헛소리인 주장과 해석을 내놓는 수준으로 변질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그리고 한국 기독교도 미국 기독교와 똑같은 테크 트리를 밟았다. 현실감각과 균형감각이 훨씬 나은 종파는 소수로 전락하고, 독재 정권에 협력했던 종파들은 번창하다가, 슬슬 기득권을 잃을 것 같자 사정없이 극단주의화 되면서 그 무식을 뽐내고 있다. 워낙 불공정한 경쟁에서 이득을 보다 보니 신학적인 발전은 쌈싸먹은 지 오래 되었다. 대신 성적소수자와 같은 소수에 대한 증오는 하늘을 찌른다.

이슬람 극단주의의 과거와 너무나 닮아 있다.

이슬람이 극복하지 못한 후진성이 극단주의를, 극단주의가 IS를 탄생시킨 수순을 생각한다면, 과연 '개독'이 되어버린 미국/한국의 기독교가 어떻게 될지 두려워진다. 이슬람 꼴통들이 뭉쳐 IS가 되었고, 비주류이던 일베는 광화문에서 당당히 모습을 드러내는 정도가 되었다. 양식 있는 기독교인들이 소수가 되어 저들을 제지하지 못하는 우리의 현재는, 마수드나 헤즈볼라 정도만 배출하고 그 이상을 하지 못한 채 IS의 극단주의를 잉태했던 이슬람의 과거와 뭐가 다를까?

   

그래서 다시 이 짤을 소환한다.

게으름이 부적응을 낳고 부적응이 멍청함을 낳고

멍청함이 꼴통을 낳고 꼴통이 사람들을 죽이더라.

저들에게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진리가 남아있을 확률은 0에 수렴한다.

타산지석은 중요하다. IS는 물론 먼 나라 다른 종교의 이야기이고, 그들의 미래도 그렇게 밝지 않다. IS가 설사 시리아와 이라크를 접수한다 해도, 그 다음 상대는 아랍 지역 최강국인 이스라엘, 그 이스라엘을 물먹였던 헤즈볼라, 시아파 큰형님인 이란 등이다. 그 다음은 사우디, 아랍 에미리트 같은 오일머니로 번 돈을 군사력에 제대로 투자한 강국들이며, 그 다음은 미국-러시아-중국-EU 등의 진짜 세계구급 강자들이다. IS는 조만간 퇴장하여 사라질 것이지만... 절대 마지막이 아닐 거다. 이슬람이 미뤄둔 진화를 재개하지 않는 한 IS는 분명히 또 나온다.

그리고 IS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에게, 간을 팔아치워 버리고 정신줄을 놓으면 모든 걸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실제 사례를 생생히 전달해주었다. 덕분에 이슬람 극단주의는 둘로 나뉘었다. 최소한의 개념은 있는 소수는 IS를 비난한다. 반면 최소 개념조차 없는 대다수 IS 스타일의 꼴통들은, IS에 합류하거나 IS를 따라서 우리도 칼리파 국가라고 설레발을 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은 전자 노선을 탔고, 세력을 넓히고 있는 알 카에다는 후자 노선을 따르려는 모양이다. 그리고... IS의 사례에 감명 받는 극단주의자가 꼭 이슬람에만 있으란 법은 없다.

그들이 보여주고 있는 모습은 우리의 미래 모습일 가능성이 너무 높다. 먼 훗날 또 한 번의 IS가 재현되는 곳이 우리 주변이기를 기대하지 않는다.

이쯤에서 끝을 맺어야 하지만, 끝내기가 힘이 든다. 어쩌면 당신이, 저들의 증오와 상처에 대한 대응책이랍시고 똑같은 증오를 떠올릴 수도 있어서 그렇다. 우리도 그들의 이웃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나는 이 글을 읽은 당신들의 생각 속에, 혹은 이 글의 댓글란에, "하여튼 개독들은 여차저차 해버려야..."라는 내용이 "개독과 이슬람 꼴통을 변화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는 고민보다 많을 것을 예상한다.

그리고 우울하게 술을 먹으러 가겠지. 지금까지 읽어주어 고맙다. 니덜도 술 한 잔씩 드시라.

   

출처: <http://www.ddanzi.com/index.php?mid=ddanziNews&category=977706&page=2&document_srl=311144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