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스케치

시장조사방법 본문

카테고리 없음

시장조사방법

chemica 2013. 12. 7. 06:25

시장 조사 및 분석 방법

최근 시장 관련 자료나 통계자료는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많이 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장조사자료를 구합니다.

   

1. 네이버 등 검색사이트 검색창에 제품관련 시장규모 검색 (000 시장 규모, 000시장 현황, 000산업 현황 등)

- 검색결과를 통하여 시장 자료 구함

2. 검색 자료 가 없을 경우 에는 제품관련 협회 홈페이지 검색 (000산업협회 등)

- 협회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 통계나 시장자료 구함.

3. 제품관련 신문이나 잡지 홈페이지 검색 (000신문, 000잡지 등)

- 해당홈페이지에서 기사 검색

시장 분석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사 제품을 포함한 전체시장의 규모

국내 내수시장은? 국내 생산규모는?

해외 전체시장 규모는?

수출입규모는?

(2) 본 아이템에 의해 창출되는 시장의 규모

해외시장규모

국내시장규모

(3) 시장의 특성 및 구조분석

시장의 일반적인 특성은 어떠한가?

주요수요처는 어디인가?

잠재고객은 어디인가?

고객의 특성은?

고객변화의 추세는?

유통경로상의 특성은 어떠한가?

동업계의 일반적인 판매조직은? (영업방식, 영업형태, 판매방식 등)

동업계의 일반적인 판촉전략(광고방식, 광고형태, 영업전략)

   

(4) 소비자 분석

소비자의 구성분포는? (지역별, 연령별 등)

소비자의 변화추세는? (현재의 성향 및 변화추세)

제품의 소비형태는? (정기적 구매 or 일시적 구매, 재구매의 순환주기 등)

제품의 소비단위는?

구매가 발생하는 동기

소비자의 수요자극 요소 및 경향

   

원본 위치 <http://myplus.egloos.com/4533762>

   

0 Comments
댓글쓰기 폼